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

노원에코센터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교육공간

[터치포굿] 2018 환경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교구 개발과정

작성자 김성희
작성일 2018-06-04
조회수 1,857

2018 환경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교구 개발과정 모집

 

 

다양한 소셜 미션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환경교육도 암기식 교육이 아닌 문제 해결 및 정보 처리 등 다양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. 본 교육과정은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‘2018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으로,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환경교육 분야 종사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.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.

 

 

 

 

모집 대상 : 환경교육 분야 종사자 개인 혹은 단체

모집 인원 : 12(3)

모집 기간 : 2018.05.28.() ~ 2018.06.06.(수) 자정

교육 기간 : 20186~ 9

교육 시수 : 4 / 24 시간

교육 장소 : 서울새활용플라자 1층 미디어룸 (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시장길 49)

신청 방법 : 구글독스 신청서 작성 후 제출 (주소 : https://goo.gl/rkumYS)

교육 문의 : 070-8268-2068 / ziamco@touch4good.com (김성희 매니저)

 

 

지원 내용 : 1) 4회기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의 교육 및 멘토링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2) 팀 별 환경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교구 개발 (3개 팀으로 구성 예정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3) 베타서비스 홍보 및 진행 공간 지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4) 교구 개발 매뉴얼 책자 제작 (*서울시 공개)

 

일정

강의명

주요 학습내용

강사

날짜

일시

시간

6/9

()

10:00~

17:00

6h

게이미피케이션이란 무엇인가?

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/사례

게임의 특성

김상균/

강원대학교

시스템경영공학과

교수

게이미피케이션의 교육 이론과 구성요소

교육 이론 및 구성요소

게이미피케이션 플레이 실습

개발 사례 플레이 실습

6/16

()

10:00~

19:00

8h

에듀툴킷의 이해

에듀툴킷의 이해 및 사례

사회혁신 디자인적 사고방식

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 차이

에듀툴킷 개발 프로세스

김성희/

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대표

(WHY) 왜 해야 하지?

팀 빌딩 및 주제 선정

문제 인식 및 발견

(WHO) 누구를 위한 기획인가?

학습대상자 설정(페르소나 작성)

학습자 인터뷰 방법

팀별 교육목표 설정

기대효과 및 툴킷 유형 설정

이수영/

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팀장

(WHAT) 무엇을 할 것인가?

게임요소 및 스토리텔링 등을 활용한 설계방법

아이디어 회의

6/17

()

10:00~

19:00

8h

(HOW) 어떻게 할 것인가?

규칙 설계하기

에듀툴킷 설명서 작성법

이수영/

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팀장

(IF) 만약, 학습생이라면?

난이도의 적절성

의도한 대로 제작되었는지 테스트

교육 게임 시연 1

(갤러리 투어)

피드백 방법과 활용법

팀별 공유 및 피드백 해주기

김성희/

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대표

수정 및 보완

피드백 내용 분석 및 정리, 적용방법

피드백 내용 수정 및 보완 작업

교육 게임 시연 2

(팀별 발표)

팀별 에듀툴킷 발표 및 피드백

7~-8월 중

베타서비스 개별 진행

조별 2회씩 시범운영 (6)

조별 진행

9월 중

10:00~

12:00

2h

베타서비스 운영 평가

시범운영 평가 및 게임 수정

김성희/

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대표